넷앱, NHN엔터테인먼트 퍼블릭 클라우드에 오픈스택 스토리지 구축

FAS8020 10노드 구축해 안전성, 확장성, 고성능 모두 충족

글로벌 스토리지 전문업체 넷앱이 NHN엔터테인먼트의 퍼블릭 클라우드에 오픈스택 기반의 스토리지 FAS 8020 10노드를 구축했다.

NHN엔터테인먼트는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인 '토스트 클라우드(TOAST Cloud)'를 본격 출시하기에 앞서, 오픈스택에서도 다양한 기능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적절하고 효과적인 스토리지 및 데이터관리 벤더를 찾았다.

이명준 NHN엔터테인먼트 시스템운영팀 책임은 "퍼블릭 클라우드를 구상하면서, 안전성, 확장성, 고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검증된 스토리지 업체를 선택하고자 했다"며, "넷앱은 이런 요구조건을 모두 충족한 벤더로 플렉스클론(FlexClone)을 통한 빠른 VM 배포 속도와 스냅샷(Snapshot)을 통한 높은 안전성이 특히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명준 책임은 이어, "넷앱 솔루션을 구축한 지 7~8개월이 지났는데도 아직까지 시스템 장애가 발생한 적이 없다"며, "넷앱의 스토리지 OS인 데이터온탭(Data ONTAP)은 운영편의성 및 데이터 관리성 측면에서 검증된 솔루션이어서, 타임-투-마켓(time-to-market) 측면에서 가장 적합한 업체였다"고 덧붙였다.

넷앱은 데이터 복제 기능이 뛰어난 플렉스클론(FlexClone)을 오픈스택에 사용하고 있다. 플렉스클론은 데이터 볼륨 및 데이터 집합을 투명한 가상 복사본으로 즉시 복제하는 소프트웨어로, NHN엔터테인먼트가 성능 저하 없이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스토리지 공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넷앱은 스냅샷(Snapshot) 소프트웨어를 오픈스택 클라우드 솔루션에 사용해 안전성을 높였다. NHN엔터테인먼트는 기능이 뛰어나고 독창적인 적시 복제 기술인 스냅샷을 사용해, 최소한의 스토리지 공간만을 활용해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넷앱은 NHN엔터테인먼트가 클라우드 비즈니스의 위험과 비용을 줄이면서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도록 유니파이드 스케일 아웃 스토리지 플랫폼인 클러스터드 데이터온탭(Clustered Data ONTAP)을 제공했다. 클러스터드 데이터온탭은 하나의 플랫폼 내에서 멀티 프로토콜(NFS, iSCSI, CIFS, FC등)을 동시에 지원하며, 다양한 타입(SSD, SAS, SATA등)의 스토리지 디바이스를 구성해, NHN엔터테인먼트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요구사항을 모두 지원한다.

김백수 넷앱 코리아 사장은 "넷앱은 클러스터드 데이터온탭을 기반으로 한 신속한 데이터 관리, iSCSI와 NFS 프로비저닝을 통한 효율성 제고 등의 관점에서 오픈스택 스토리지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는 벤더이다"며, "다양한 기업들로부터 오픈스택 기반의 클라우드 환경 구축에 대한 문의가 많이 오고 있는 만큼 적극적인 비즈니스 활동으로 국내 시장 리더십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NetApp에 대하여
NetApp은 뛰어난 비용 효율성을 제공하고 비즈니스 혁신을 가속화하는 혁신적인 스토리지 및 데이터 관리 솔루션을 개발한다. 핵심 가치를 구현하고 세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직장으로 꾸준히 인정받기 위한 NetApp의 노력은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과 성공은 물론 NetApp 협업 파트너 및 고객의 성공에 필수적이다. 더 자세한 정보는 www.netapp.com/kr/을 방문하여 전 세계 기업들이 더 멀리, 더 빨리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NetApp의 열정을 느껴보십시오.

문의
[넷앱 코리아]
전국섭 이사 02-2046-6826 / Kook-Sup.Chun@netapp.com
엄유라 과장 02-2046-6819 / YooRa.Um@netapp.com

[웨버 샌드윅]
임찬수 과장: 02) 6446-7053 / 010-5918-4345 / clim@webershandwick.com
송충현 과장: 02)-6446-7044 / 010-2189-5028 / ch.song@webershandwick.com
김연주 사원: 02) 6446-7056 / 010-5158-1662 / ykim2@webershandwic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