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App Tech OnTap NetApp Logo
NetApp Tech OnTap
     
ONTAP 9: 전에는 없던 새로운 토스터(Toaster)
Jeff Baxter
Jeff Baxter
ONTAP 전략 및 분석 담당 이사,
NetApp

NetApp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한 사용자를 만날 때면 속도, 단순함, 안정성이 모토였던 "Network Appliance" 시절이 좋았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당시 NetApp에서 판매하던 NAS 어플라이언스는 사용하기가 매우 쉬웠고, 우리는 이를 "토스터(Toaster)"라고 불렀습니다.

성장을 거듭한 NetApp은 꿈도 꿀 수 없던 "빠른 속도"를 실현했으며, 1밀리초 미만의 지연 시간으로 수십만 IOPS(Input/Output Instructions per Second)를 수행할 수 있는 AFF All-Flash 시스템을 통해 ONTAP의 모든 데이터 관리 이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NetApp은 AutoSupport 시스템에서 측정된 바와 같이, 99.999% 및 99.9999%의 일관된 가동 시간을 자랑하는 "안정성"을 제공해 왔습니다.

평범한 토스터를 만들던 NetApp은 상업용 주방을 가득 채울 만큼 많은 장비를 만들게 되면서 어떠한 프로토콜이나 애플리케이션에도 적합한 스토리지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지만, "단순함"이라는 모토가 약간 퇴색하였습니다. 스토리지가 가동되자마자 NFS 데이터를 UNIX 서버에 넣기만 하면 된다면 "단순함"을 유지하기가 간단합니다. 하지만 지구 상의 다른 스토리지 관리 소프트웨어에는 없는 기능을 추가하는 경우라면 너무 많은 손잡이와 레버가 추가되기도 합니다.

ONTAP 9은 ONTAP이 추구하는 "단순함"을 위한 매우 중대한 성과입니다. 스토리지 간소화에서 NetApp이 정한 첫 번째 목표는 시스템 설정을 자동화하고, "애그리게이트" 및 "LUN"과 같은 임의의 스토리지 구조보다는 응용 프로그램의 수요 및 언어에 집중하는 것이었습니다.

제 동료이자 NetApp 최고의 기술 마케팅 엔지니어인 Chris Gebhardt가 ONTAP 9을 사용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스토리지를 훨씬 간편하게 구축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비디오를 준비했습니다.

ONTAP 9이 포함된 AFF 시스템은 공장에서 스토리지 설정 및 네트워크 설정이 미리 구성되고 라이센스가 설치되어 제공되므로 전체 시스템을 10분 이내에 가동할 수 있습니다. Chris의 비디오에서 알 수 있듯이 OnCommand System Manager는 간편한 관리의 구심점입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ONTAP 스토리지 클러스터를 지정하기만 하면 System Manager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데스크톱 클라이언트나 추가 소프트웨어가 필요 없습니다.

숙련된 NetApp 사용자라면 System Manager에서 이전의 모든 옵션을 계속 사용하여 스토리지 볼륨 및 LUN을 수동으로 만들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새롭게 "애플리케이션 프로비저닝" 탭이 추가되었습니다. 새 옵션을 사용하여 SAN 또는 NAS에서 Oracle 데이터베이스(RAC 포함), SQL Server, 가상 서버 또는 가상 데스크톱을 간단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대로 스토리지보다는 애플리케이션 측면에 더 초점을 두었습니다. 예를 들어, Oracle 데이터베이스를 설정할 때 System Manager GUI에서 LUN 크기, 애그리게이트 또는 다른 스토리지 관련 조건을 묻지 않습니다. 대신 데이터베이스 이름, 데이터베이스 서버, 데이터 파일 크기, 다시 실행 로그 용량, 아카이브 로그의 대상 크기 등을 지정합니다. 마찬가지로 가상 서버 인프라를 설정할 때도 하이퍼바이저, 데이터 저장소에 사용하고 싶은 이름, 필요한 데이터 저장소 수 및 크기를 묻습니다. 가상 데스크톱의 경우 하이퍼바이저, 지속성 모델, 데스크톱 수, 평균 데스크톱 크기를 묻습니다.

이 모든 경우에 DBA 또는 가상화 팀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합니다. 일반 IT 담당자의 역할이 계속 늘어나는 만큼, NetApp은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또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자가 스토리지 전문가가 아니어도 ONTAP 9 시스템에서 원하는 기능을 최대한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려 합니다. 스토리지 전문가를 위해서도, 손쉬운 단일 인터페이스를 통해 DBA 또는 가상화 팀의 요구사항을 쉽게 처리한 결과, NetApp 모범 사례에 따라 스토리지가 프로비저닝되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ONTAP 9이 제공하는 단순함의 핵심은 시스템을 "지나치게 단순화"하지는 않았다는 것입니다. ONTAP의 모든 이점과 유연성은 아직 수면 아래 가려져 있습니다. 비디오에 나오듯, ONTAP에는 전체 System Manager GUI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모든 기존 CLI 명령어와 PowerShell 및 다른 언어들로 통합된 엄청난 API 집합이 파워 유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단순한 구조였던 NetApp의 토스터 시절은 이제 옛날 일입니다. ONTAP 데이터 관리 소프트웨어는 더욱 까다로워지는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인프라의 요구사항에 맞춰 갈수록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함이라는 기본 아이디어는 그대로 남아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함께 발전할 것입니다. 저는 ONTAP 9을 최신형 토스터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수용하면서도 너무 복잡하지 않아 빵을 태우는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ONTAP 9: 전에는 없던 새로운 토스터(Toaster)

Jeff Baxter,ONTAP 전략 및 분석 담당 이사,NetApp

Tech OnTap
구독 신청
Tech OnTap은 IT 통찰력, 실제 모범 사례, 유용한 정보와 툴, 미공개 엔지니어링 인터뷰 기사, 데모, 동종 업계 평가 등의 다양한 정보를 매월 제공합니다.

지금 바로 NetApp 커뮤니티에서 Tech OnTap을 방문하여 구독을 신청하십시오.

2016년 7월

 
연락처   |   구매 방법   |   피드백   |   채용  |   구독   |   개인 정보 보호 정책   |   © 2016 NetApp